제목없음









*사진설명: 보조견 인식개선 캠페인 인쇄광고물 중 일부: 

장애인보조견은 어디든 갈 수 있고, 장애인 보조견은 장애인과 따로 뗄 수 없는 신체 일부처럼 생각하자”라는 핵심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시각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보조견은 누군가의 손과 발입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보조견 바로 알기캠페인 전개 


 -12월 3일 세계장애인 날 맞아 ‘이제석광고연구소’와 함께 장애인보조견 인식개선용 홍보물 시리즈 개발. 



□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은 세계장애인의 날(12. 3.)을 맞아 진행되는 <온택트 장애공감주간 12.1~10> 기간 중 

장애인보조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제작한 홍보물 시리즈를 공개했다. (옥외광고용 1종 및 인쇄광고용(포스터) 5종 등 총 6종)



□ 장애인보조견은 시각장애인 또는 청각장애인과 함께하며 장애인들의 손과 발 역할을 하는, 장애인의 신체 일부와 같아 장애인의 인권과 연결된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택시, 식당, 숙박시설 등에서는 장애인보조견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 장애인복지법 제40조에 따르면 택시, 식당, 숙박시설 등의 시설들은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인 보조견을 거부해서는 안된다.

   - 그러나 법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보조견 출입을 거절하는 경우가 빈번해, 장애인은 먹고 싶은 것이 아닌 보조견 출입을 허락하는 곳을 찾아야만 하는 형편이다. 

   - 또한 일반 국민들의 장애인 보조견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같은 공간에서 식사하는 손님조차 안내견과 반려견을 구분하지 못해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 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장애인보조견을 거부하는 것은 장애인을 거부하는 것과 같으며, 장애인의 이동권 및 삶의 질을 낮추는 요인 중 하나이다”며 

“이번 장애인보조견 알리기 캠페인을 통해 우리의 삶 속에 장애인보조견이 자연스럽게 자리잡아, 장애인의 권리가 침해당하는 일이 사라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개발원은 장애인보조견 바로 알기 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5월부터 약 6개월간 이제석광고연구소와 함께 작업을 진행했고 이번 장애 공감주간에 그 첫 선을 보인다. 




캠페인 기획을 맡은 이제석씨는 “개를 마치 자신의 몸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며 이번 광고의 아이디어를 얻었고, 

어떻게 신체의 일부는 출입이 가능하고 다른 일부는 가능할 수 없는가?를 되물으며 다시금 보조견 출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설명: 향후 매장 입구나 공공장소에 자발적 부착, 도입을 검토 중인 장애인 보조견 스티커 2종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해 장애인 보조견이 직접 피켓을 들고 나섰다. 벽면에 부착되면 마치 창문 너머에서 사람들을 바라보는 듯한 착시효과를 준다.
















* 해외 사례 및 추후 개발될 사인물 레펄너스 / 예시 










     *사진설명: 장애인과 보조견은 뗄 수 없는 한 몸임을 알리기 위해 기존 안내견 싸인을 일부 변형하여 사람과 반려견의 몸의 실루엣을 일체시켜 만든 새로운 싸인물 디자인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관리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