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없음

























[10월 25일 독도의 날 기념] 전 세계 곳곳 동해, 독도 지명오류 

바로잡기 대국민 캠페인 발표 (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X이제석광고연구소)

 

국제기구 유엔, 정보기구 CIA, 구글 사이트를 대상으로 독도, 동해 지키기 대국민 캠페인 전개 

“독립운동가들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 이색 광고 시리즈 첫선” 



반크는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계기로 모든 국민이 21세기 독립운동가가 되어 해외 사이트의 독도, 동해 지도 오류 확인하기와 신고하기를 독려하기 위해 

세계적인 광고전문가 이제석씨와 공동으로 독려의 메시지를 담은 다양한 이색 계몽 캠페인 시리즈물들을 개발, 언택트 캠페인을 독도의 날을 맞아 온라인으로 전개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엔, CIA, 구글을 시작으로, 전 세계 수많은 해외 사이트 내 독도, 동해 왜곡을 바로 잡자는 기획 의도 아래

‘안중근, 윤봉길, 유관순 독립운동가’가 핸드폰, 컴퓨터를 통해 “세계 곳곳의 독도, 동해 오류를 발견하고 시정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내용을 전했다.


이번 캠페인의 모델은 독립운동가들로 “해외 사이트의 일본해, 다케시마 오류를 제보하고, 시정하는 것이 100년 전 우리 영토를 지킨 독립운동가와 같은 나라를 지키는 일”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역사책에서만 보아왔던 진지하고 근엄했던 독립운동가들의 모습이 보다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기를 위한 의도를 담아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통해 익살스러운 표정과 몸짓을 담아 생생하게 재탄생 시켰다.



광고 제작을 맡은 이제석씨 측은  “만약 힘들게 나라를 지켜낸 과거 선조들이 최근 붉어진 동해, 독도 표기 오류문제를 알게 되었다면, 

얼마나 통탄했을까?"를 떠올리며 작품의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말했다. 


반크 측은 “세계적인 국제기구, 정보기구, 포털사이트에 잘못된 지명이 한 번 굳어져 버리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며. 

나라를 지키는 일이 대단히 거창하고 어려운 일이 아니라, 우리의 작은 관심과 실천들이 모여 큰 힘을 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현재 전 세계 곳곳의 국제기구, 정부, 포털 사이트에 ‘동해는 일본해’로 ‘독도는 다케시마’로 잘못 표기된 인터넷 지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최근 유엔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지리정보

사이트(www.un.org/geospatial) 내 지도에서 '일본해'(Sea of Japan)를 단독 표기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유엔 사이트 일본해 단독표기:https://www.un.org/geospatial/mapsgeo/webservices


(*유엔이 공식 운영하는 지리 정보 사이트에서 일본해 단독 표기 오류를 방치하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는 일본 정부가 유엔 사이트를 활용해 전 세계에 일본해를 대대적으로 홍보할 빌미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유엔의 일본해 단독 표기는 유엔 스스로 발표했던 국제 원칙에 위배하는 것이다. 

유엔지명표준화회의(UNCSGN)는 1977년 2개국 이상이 공유하는 지형물의 단일 명칭 합의가 어려울 경우 각각 사용하는 명칭을 병기한다는 원칙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CIA는 20년 넘게 전 세계에 독도를 독도/다케시마로 왜곡해서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에서 운영하는 '월드 팩트북'(World Factbook) 사이트에는 독도가 ‘독도/다케시마’, 동해가 ‘일본해’ 단독표기로 소개되어 있다.


독도, 동해 표기 오류

https://www.cia.gov/the-world-factbook/countries/korea-south/map

https://www.cia.gov/the-world-factbook/countries/japan/map







'CIA 월드 팩트북'은 260여 개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에 관한 각종 정보와 통계가 수록돼 있어 각국 기관을 비롯해 교육기관, 출판사, 통신사, 뉴스,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복제되거나, 인용되고, 재생산되는 만큼 파급력이 매우 크다.


또한 구글이 서비스하는 149개 언어 가운데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아랍어 등 14개 사이트의 '지식 그래프'를 분석한 결과, 

한국어를 제외한 13곳이 독도를 '리앙쿠르 록스'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리앙쿠르 록스'에 대해서는 독도/다케시마로 병기하면서 한국과 일본의 분쟁지역으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 리앙쿠르 록스는 1849년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의 포경선 리앙쿠르호에서 유래된 것으로, 일본이 '다케시마'(독도를 이르는 일본어) 표기에 앞서 국제사회에 퍼뜨리는 지명이다.) 


무엇보다 세계 곳곳에 한류열풍으로 한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진 지금 한국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방치하는 것은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세계인에게 기준이 될 수 있는 국제기구 유엔, 정보기구 CIA, 구글의 독도, 동해 왜곡을 막아야 한다. 


특히 방탄소년단, 오징어 게임 등으로 한국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진 지금 모든 국민이 21세기 독립운동가가 되어 독도, 동해 지키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SNS를 통해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포스터에 연결된 QR코드는 반크 홈페이지에 독도, 동해 오류를 제보하고 시정요청 방법을 설명하는 반크 사이로(korea.prkorea.com)로 연결됩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세계 곳곳의 오류를 찾고 반크 사이트를 참고하여 시정 운동에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세계지도 오류수정 맟 바로잡기 참여하기 사이트: 

http://korea.prkorea.com/kor/iam/knowhow.jsp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관리자 로그인